금연클리닉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금연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변할까?
  글·정유석 (단국대학병원 금연클리닉/ 가정의학과 교수. xsmoke.net<금연친구> 운영자 ㅣ E-mail : )
담배와 이별한 당신, 이별의 아픔이 아직 남아있다면 여길 보세요.
마지막 담배를 피운 후 당신의 몸속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난답니다.

20분 경과 후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지고, 손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8시간 경과 후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가 정상으로 떨어지고, 혈중 산소농도가 정상으로 증가하구요.

24시간 경과 후
심장마비의 위험이 감소됩니다. 오호~
48시간 경과 후
신경말단이 다시 자라기 시작하고, 맛과 냄새 감각이 좋아지구요.

2주-3개월 경과 후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발걸음이 가벼워지며, 폐기능이 30%이상 증가합니다. 놀랍죠?

1개월-9개월 경과 후
기침, 코막힘, 피로, 호흡곤란 등이 감소, 폐의 섬모가 다시 자라나 폐를 깨끗이 할 수 있어 감기에 덜 걸리고, 신체의 활력이 전반적으로 증가합니다. 앗싸~

1년 경과 후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한답니다. 그리고.

5년 경과 후
폐암 사망률이 보통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 금연 후 5~15년이 지나면 중풍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지고,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야호!

10년 경과 후
폐암사망률이 비흡연자와 같아지고, 전암세포(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세포)들이 정상 세 포로 바뀌며,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하구요.

15년 경과 후
심장병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우와~금연하길 정~말 잘했죠?

그런데 어김없이 찾아오는 얄미운 불청객 금단현상 때문에 고통스러우시다구요.
레프트훅, 라이트훅에 어퍼컷!까지... 금단증상을 완전히 KO 시켜버릴 수 있는 금단증상 완화법을 금연파트너가 안내해 드립니다.

<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금단증상 완화법>

・입 마름, 목, 혀, 잇몸의 통증 - 얼음물이나 과일주스를 마신다. 소금물로 입을 헹군다.
・변비 -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야채, 과일 등을 섭취하고 매일 6~8 컵의 물을 마신다.
・소화불량 - 맵고 신 음식, 카페인, 기름지거나 기름에 튀긴 음식을 피한다.
・잇몸출혈 - 구강세척제나 소금물로 입을 헹구고 잇몸 마사지를 한다. 비타민C 섭취.
・공복감 - 물이나 열량이 적은 음료를 마신다.
・코막힘 - 식염수를 코에 뿌리고 가습기를 사용한다. 물을 많이 마신다.
・기침, 가래, 쉰 목소리 - 따뜻한 녹차나 물을 마신다(하루6~8컵). 운동한다.
・두통 - 따뜻한 물로 샤워한 후 긴장을 풀고 명상을 한다. 커피의 양을 줄이고 녹차와 같은 다른 카페인 음료를 마시되 카페인 함유음료는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불면증 - 오후 6시 이후에는 카페인 함유 음료(커피, 홍차 등)는 마시지 않는다. 긴장을 풀고 명상을 한다.
・피로감 - 금단증상이 있는 동안(약 2주일) 무리하지 않는다. 지방과 설탕이 적게 든 균형있는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긴장, 신경과민 - 산책을 하거나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한다. 자신감을 갖는다. 운동을 하고, 되도록 새로운 일은 시작하지 않는다.
・흡연욕구 - 긴장을 풀고 운동을 한다. 무설탕 껌을 씹는다. 카페인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탄수화물이 풍부한 균형있는 식사를 한다. 감정상태를 글로 써본다. 친구와 얘기한다.

자료출처: 금연친구 http://xsmoke.net/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