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건강법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현대인의 바른 건강관리
  글·황수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강남중앙교회. www.sookwan.or.kr ㅣ E-mail : )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는 과거 어느 때보다 문화 혜택을 많이 받고 윤택한 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것은 과학의 발달로 사회구조가 자동화로 변함에 따라 생활이 편리하고 생활이 윤택해짐으로 현대인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건강에 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심지어 지나칠 정도로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과연 우리의 건강강태는 최상의 컨디션을 갖고 있습니까? 그리고 이에 걸맞는 건강관리는 잘 하고 있습니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할 수 있으며 그 이유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 너무 부족하거나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다.

현대인의 잘못된 건강관리는 여러 가지 지적할 수 있으나 두 가지만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 중 하나는 건강을 위해서라면 몸에 좋다고만 하면 무슨 음식이나, 보약만 먹으면 된다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점이다. 현대인들은 몸에 좋다고만 하면 안 먹는 것이 없다. 어떤 음식은 몸에 기를 도와서 좋고 무엇을 잡아 먹으면 정력에 더없이 좋다는 등등으로 기를 쓰고 이런 탕이 좋으니, 저런 탕이 좋으니 하면서 무엇이 좋다고 소문나기가 바쁘게 온 신경을 쓰면서 찾아다니면서까지 보양식을 하는 현대인들이 많다.

한때는 곰 쓸개가 좋다고 하여 여러해 전에 설악산에 잡힌 반달곰의 쓸개가 보통 생활봉급자로서는 생각할 수 없는 비싼 가격으로 팔였다니 과연 웅담이 건강에 그만한 도움이 될만큼 가치가 있는 것일까?

우리는 하루에 세끼 밥 거르지 않고 잘 먹으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지 더 이상은 필요치 않다. 오늘날은 영양을 과잉 섭취함으로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 비만현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우리의 인체는 무기력해지고 각종 질환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현대병인 심장병, 고혈압, 뇌졸중, 당뇨병, 암, 신경통 등의 성인병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런데 건강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몸에 좋은것만 먹으면 건강에 대한 문제는 해결될 수 있는 것으로 믿는 것이 문제다. 물론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좋은 것들을 먹는 것이 필요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다만 너무 지나친 것이 문제다.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아무리 잘 먹고 몸에 좋은 약을 먹는다 해도 힘과 체력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운동을 적당히 해야만 건강이 좋아지고 신체의 모든 기능이 잘 발달되는 것이다. 특히 현대인의 직장생활은 성인병등을 예방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할 수 없다. 대부분의 직업이 신체 어느 일부분만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부분은 긴장의 연속으로 무리가 따라 기능이 감퇴되고 사용하지 않는 부분은 사용하지 않아 또한 약화되는 실정에 있다.

그래서 오늘날을 사는 우리는 건강을 파괴시키는 생활을 하고 있으므로 바쁜 시간을 보내는 일과 중에도 반드시 운동을 통하여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별도의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자기 건강에 대한 나쁜 습관 중의 하나는 능동적인 건강관리보다는 피동적인 건강관리를 하고 있는 점이다. 운동과 같이 자기 스스로의 노력으로 건강증진에 힘쓰기보다는 자기 자신은 편안하게 있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이에 필요한 업소들이 성황을 이루고 있는 것을 보면 편안하게 건강관리를 해보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운동은 자기 몸에 알맞는 운동량을 가지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한달에 한두번씩 힘겨운 등산을 하고서 건강 및 체력증진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운동의 효과면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일주일에 5-6일 정도하고 하루는 푹 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이다.

오늘날 현대인은 대부분 운동부족으로 인해 무기력해져 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영양식이나 보약에 신경을 쓰는 일이나, 피동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려는 생각을 과감히 탈피하고 누구나 자기 능력에 맞는 운동 ,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개발하여 꾸준히 계속한다면 건강은 물론 체력이 증진되어 항상 젊음을 되찾을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항상 기뻐하는 밝은 표정을 갖고 웃으면서 신나게 산다면 더욱 신바람나는 세상이 될 것이다.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