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과 생명
과월호 보기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2018년 8월호

턱관절 장애
  글·정진우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 교수)

턱관절 장애
턱관절 장애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자주 주위에서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또는 턱을 좌우로 움직일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을 호소하며, 때로는 입을 크게 못 벌리거나 하품을 할 때 턱이 빠지는 등 턱관절 부위에 여러 가지 종류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접하게 된다. 이와 같은 증상을 흔히 턱관절 장애라고 한다. 턱관절 장애의 질환명은 측두하악장애(temporomandibular disorders)이다. 용어에서 나타나듯이 턱관절 장애는 저작근 및 측두하악관절과 그 관련 구조물에서 나타나는 기능 이상, 형태 이상, 그리고 통증성 장애를 포함한다. 턱관절 장애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턱관절의 동통, 비대칭적인 하악운동형태 및 관절잡음, 하악운동제한, 두통, 안면통(facial pain), 이통(earache)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턱관절 장애의 발병률은 매우 높은 편이며,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을 전후좌우로 움직일 때, 또는 음식을 씹을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사람은 전체 인구 3명 내지 4명 중에 한 명 정도가 된다. 그러나 두경부 동통을 포함해서 입을 크게 벌릴 수가 없거나 다물 수 없는 경우 등과 같이 턱관절 장애로 치료받아야 할 사람은 전체인구의 5~7%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턱관절 부위의 외상, 나쁜 습관(이를 악무는 습관, 이갈이, 입술, 손톱, 연필 물어뜯기, 자세불량), 식사, 하품, 노래 부르기 등의 오랜 개구상태나 과도한 신전, 아래 치아와 위 치아의 교합 부조화, 골격 이상, 심리적 원인(스트레스, 불안, 긴장, 우울) 등 복합요인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턱관절 장애의 증상

관절의 문제와 턱관절 주위 근육의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턱관절 장애는 다음과 같다.

1. 관절원판변위(Disc displacement) _ 관절원판변위는 가장 흔한 턱관절 장애이며, 턱관절의 관절원판(디스크)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빠져나온 것이다. 이렇게 되면 초기에는 입을 벌릴 때 소리가 나기 시작하며, 진행되면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 더 많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입을 조금 밖에 벌리지 못하게 되는 개구제한 증상이 발생한다.   

2. 관절낭염(Capsulitis) _ 턱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막인 관절낭 내 또는 관절낭 인대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이다. 단독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며, 관절원판변위 또는 골관절염 존재 시 함께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귀 앞쪽 부위인 턱관절을 누르면 아프게 되며, 심할 경우는 관절내 염증성 삼출물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위아래 치아가 맞지 않는 교합 이상도 발생할 수 있다.

3. 골관절염(Osteoarthritis) _ 골관절염은 턱관절의 뼈가 마모되거나 손상되는 상태를 말한다. 관절에 하중이 증가되면 발생하는 증상으로 디스크가 빠져나온 관절원판변위나 디스크 천공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턱관절뼈 표면의 염증으로 관절뼈의 모양이 변형되거나 마모로 인하여 턱관절뼈의 길이가 짧아지게 되어 심하면 부정교합이나 얼굴 모양의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다.

4. 턱관절 탈구 및 아탈구(Luxation, subluxation) _ 관절원판변위보다 드물게 나타나는데, 턱관절뼈 자체가 관절 밖으로 빠져나온 상태이다. 주로 입이 벌어진 상태로 다물지 못하는 증상을 보인다.
 
5. 만성 저작근 통증 - 근막통증(Myofascial pain) _ 근막통증은 턱관절 장애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만성근육통으로 주로 저작근에서 발생한다. 증상은 입을 벌릴 때 턱 전체로 뻐근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으로 지속되면 두통도 함께 발생한다. 근육으로부터 생기는 두통을 긴장성 두통이라 하는데, 머리 양쪽으로 조이는 듯한 두통을 호소하게 된다. 저작근에서 발생할 경우 입을 조금밖에 벌릴 수 없는 개구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턱관절 장애의 치료

턱관절 장애 환자는 종류와 심한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처음에는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과 함께 약물요법을 시행하게 되며, 증상에 따라 교합안정장치와 같은 구강내 장치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턱관절가동술, 관절 내 주사, 근육의 발통점 주사 등이 사용될 수 있다. 골관절염이 심하여 부정교합이 생기게 되면 부가적으로 교합조정, 보철 및 교정치료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턱관절 장애의 치료법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교합안정장치치료이다. 교합안정장치는 위아래 치아를 피개하는 의치와 유사한 장치로서 턱관절, 근육, 치아를 보호하고 턱관절과 교합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교합안정장치는 턱관절이 안정되고, 턱관절의 상태가 개선되는 수개월동안 주기적으로 조정하여 주어야 한다. 만일 보존적 치료법이 효과가 없거나 관절의 심한 구조적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법(관절경수술 및 관절성형수술 등)이 추천될 수 있다. 그러나 외과적 수술을 받아야 할 환자는 전체 환자의 3% 이내이다.
물리치료는 턱관절 장애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하여 교합장치와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는 치료방법이다. 물리치료의 목표는 일차적으로 턱관절 및 주위 근육의 운동성 및 기능을 회복하는 데 있으며, 나아가 기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자세를 교정하고, 턱에 부착된 근육들을 신장시키거나 근력을 증가시키는 데 있다. 물리치료에는 온열요법, 전기자극치료, 분사신장요법, 자가운동요법, 관절가동술 등이 있으며, 환자에 맞게 처방하고 교합장치치료와 적절하게 병용되면 치료효과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온열요법은 이완촉진, 통증감소, 대사증가, 결체조직의 신축성 증가를 유도하며, 또한 운동요법을 적용하기 전에 활용되기도 한다. 온열요법은 표면열요법과 심부열요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표면열요법을 위하여 가장 많이 쓰이는 형태로는 습열팩(moist heat pack), 적외선 램프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심부 조직의 열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는 주로 초음파 치료를 사용한다. 초음파는 조직내 온도를 상승시켜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대사산물의 제거를 도와주어서 근육, 인대 및 관절낭의 신속한 치유를 돕는다.
전기요법은 전기 자극을 가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통증을 감소시킨다. 분사신장요법은 턱관절 장애 환자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근육성 통증인 근막통증환자의 발통점을 제거하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이 치료 방법은 통증이 있는 근육에 기화성 냉각제(vapocoolant)를 분사한 뒤, 근육을 신장시키는 방법이다.
자가운동요법은 근력과 근육의 길이뿐 아니라 관절의 운동성을 유지시켜 통증의 재발을 방지한다. 턱관절 장애 환자에게 정상적인 기능과 운동범위 회복에 도움이 되는 자가 운동법을 교육시켜 집에서 혼자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자가 운동법이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운동을 매일 반복하여 근육이 긴장할 기회를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절가동술은 디스크가 빠져나온 관절원판변위의 치료 방법으로 관절원판전위가 발생한 지 일주일이 안 된 경우라면 즉시 관절가동술을 시도하면 효과적이다. 수주 이상 관절원판변위가 지속된 경우에도 일정한 간격으로 내원하여 관절 가동술을 받게 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

턱관절 장애의 치료는 미리 예방하거나 초기에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예방하려면 식사를 하거나 말을 하는 등의 정상적인 턱의 사용 이외에 불필요하게 턱을 비틀거나 힘을 가하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또한 턱을 옆으로 틀면서 씹게 하는 질기고 딱딱한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턱을 자주 괴거나 엎드려 자는 것, 한쪽으로만 씹거나 누워 자는 것은 턱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해야 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여러 가지 증상이 발견되면, 빨리 턱관절 장애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의사에게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턱관절 장애는 난치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를 받는다면 환자의 상당한 수에서 완쾌되거나 거의 완쾌될 수 있다.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