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과 생명
과월호 보기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2016년 5월호

그분의 피를 통해
  글·김문수 (부산제일성서침례교회 담임목사. www.fbbc.or.kr)

“그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가 그분의 풍성한 은혜에 따라 그분의 피를 통해 구속 곧 죄들의 용서를 받았도다.”(엡 1:7)

사람의 생명은 이 세상 무엇보다도 소중하지만, 우리의 몸은 언젠가는 늙고 병들어 죽게 됩니다. 사람이 죽은 후에는 구원받은 자는 영원한 안식과 평화가 있는 천국으로 들어가지만, 구원받지 못한 자는 자기 죄로 인하여 고통과 형벌의 장소인 지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의 구원 문제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중요하며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을 구원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이를 위하여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에 오셔서 온 세상의 죄를 친히 대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죄인들을 구원하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사랑하시는 아들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실 때, 하나님께서는 “이 사람은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그를 매우 기뻐하노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3:17).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사랑하사 모든 것을 그의 손에 맡기셨습니다(요3:35). 변화산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가리켜 “이 사람은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그를 매우 기뻐한다.”고 하셨습니다(마17:5).
하나님께서는 자기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 사랑하시는 자 안에 있는 자들, 곧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들을 사랑하시며 그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풍성한 은혜에 따라” 죄인들을 구원하십니다.
은혜란 받을만한 가치가 없는 자들에게 거저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호의를 말합니다. 하나님은 은혜로우시며 긍휼과 진리가 풍성하신 분입니다(출34:6, 시86:15). 비록 죄인들은 하나님을 떠났지만 그분께서는 죄인들을 찾아오십니다. 죄인들은 하나님께 반역한 자들이지만 그분께서는 용서하고 받아주십니다. 죄인들은 심판과 형벌을 받아야하지만 주께서는 구원을 받게 하십니다. 죄인들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법 앞에서 죽어 마땅하나 하나님께서는 그들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십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 덕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피를 통해” 죄인들을 구원하십니다.
피는 우리 몸에서 생명 유지 활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기관과 조직들은 피를 통해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으며,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만약 우리 몸에 있는 혈액 중에서 20%만 잃어버려도 사람은 생명이 위태롭게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피는 육체의 생명이라고 합니다(레17:14).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 죄인들을 구원하십니다. 예수님의 피는 타락한 아담의 피가 아닙니다. 예수님은 남자의 씨가 아니라, 여자의 씨로 오신 분이기 때문입니다(창3:15). 예수님의 피는 목수 요셉의 피가 아닙니다. 요셉은 예수님의 출생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마1:18). 예수님의 피는 어머니 마리아의 피가 아닙니다. 태아는 모태에서 어머니로부터 영양과 산소를 공급받지만 피는 한 방울도 받지 않습니다. 만약 태아가 모체로부터 피를 받는다면 모든 아이는 자기 어머니와 혈액형이 같아야 합니다. 또 태아가 어머니와 혈액형이 다를 경우, 서로 다른 혈액이 섞여 피가 응고되어 태아가 죽는 일도 일어날 겁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태아의 피는 모체로부터 공급받지 않고 태아 자체의 조혈모세포에서 생성되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피는 사람으로부터 물려받은 피가 아니라 하나님의 피 입니다.

“그러므로 너희 자신과 온 양 떼에게 주의를 기울이라. 성령님께서 너희를 그들의 감독자로 삼으사 하나님의 교회 곧 그분께서 자신의 피로 사신 교회를 먹이게 하셨느니라.”(행 20:28)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 분입니다(고후5:21). 하나님께서는 죄가 없으신 예수님의 피를 통해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셨습니다. 구속(redemption)이란 노예로 팔린 자나, 전쟁 포로 혹은 인질로 사로잡힌 자를 값을 치르고 되찾는 것을 말합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 반역하고 죄를 지어 죄의 종이 되었고, 저주와 심판과 형벌 아래에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자신의 생명의 피로 우리 죄의 삯을 하나님의 공의 앞에 대신 지불하시고 우리를 구속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 구속 곧 죄들의 용서를 받았습니다.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를 찬양합니다. 성경은 예수님의 머리, 손, 발, 눈, 입, 귀 등 어느 부분도 보배롭다고 하지 않지만, 오직 그분의 피에 대해서는 “보배로운 피”라고 표현합니다(벧전1:18,19). 이는 예수님께서 온 세상의 죄들을 위해 자신의 고귀한 피를 흘리셨으며(요일2:2), 그 피로 우리를 위하여 영원한 구속을 이루셨기 때문입니다(히9:12).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흘리신 피를 통해 죄들의 사면을 받으며(히9:22),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됩니다(요일1:7).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이 죄 가운데 멸망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고, 죄에서 돌이켜 살기를 원하십니다. 사람들이 안고 있는 죄의 문제는 선행이나 종교 행위나 고행이나 자기 수양을 통해서는 결코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분의 보배로운 피만이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을 위해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믿고 받아들이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죄에서 구속하시고 영원한 심판과 형벌로부터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주 예수님을 시인하고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네 마음속으로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 10:9-10)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