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과 생명
과월호 보기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2015년 9월호

배 _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와 변비 예방에 좋은 식품
  글·김정희 (前 동대문병원 영양과장. 충정교회)

수학 문제를 잘 풀기 위해 오답노트를 작성한다. 정답을 비껴간 원인을 찾아내어 다시는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도, 누구에게나 통용되는 정답은 없겠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결혼에 있어서도 자본주의 사회에 맞는 꽃마차나 말 한필이라도 갖추지 않으면 계속되는 오답노트를 작성해야 한다고 한다. 사실에 근거한 자기소개서에 그럴싸한 히스토리를 가미하지 않고서는 경쟁에서 우위에 서거나 원하는 삶을 쟁취하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그래서 다른 사람보다는 자기 자신에 더 초점을 맞추고 중심을 두게 된다. 심은 대로 거둔다고 했으니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이 얻게 될 열매들은 과연 만족스러울 수 있을까? 고민하며 살아간다. 내 조건에 어떤 음식을 어떻게 만들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지 고민한다. 동질감을 느끼고 닮기 원해 광고에 나오는 연예인들이 먹는 음식을 따라 먹기도 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나 포장에 담긴 음식을 선택하기도 한다. 창의적이며 새로운 레시피나 제조과정을 발명했을 때도 특허권을 신청해 법률적으로 지적재산권을 인정받기도 한다.   

이름의 유래 _ 삼한 시대부터 배나무가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배는 생김새와 맛, 냄새에 따라 서양배, 중국배, 동양배로 나눈다. 그리스의 역사가인 호머가 배를 신의 선물이라고 했던가. 먹골배는 묵동의 옛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으로, 봉화산 주변 태능 지역이 토양조건이 좋아 배가 달고 맛있다고 한다. 조선시대 임금 단종을 영월로 호송해갔던 왕방연이라는 관리가 목이 말라 물을 달라는 단종의 청을 거절한 자신을 자책하며 관직에서 물러나 배나무를 심으며 마음을 달랬다는 유래도 있다. 죄인에게는 아무것도 줄 수 없었던 규칙을 따랐지만, 단종의 넋이 배꽃에 있다 생각하여 후손들에게 배나무를 심게 했다는 것이다.

영양 성분 _ 수분이 88.4%로 달콤하고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탄수화물이 주영양소이며 열량은 40kcal로 칼륨이 풍부하다. 감기예방이나 기침, 천식과 같은 기관지질환에 효과가 좋으며, 이뇨작용을 돕는다. 단백질 연육작용을 하여 고기를 부드럽게 할 때 쓰이며 주로 키위, 사과, 파인애플과 함께 육류 조리 시 이용된다. 단백질 분해효소(protease)의 활성이 산성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식이섬유인 펙틴이 있어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도 있고, 변비 예방도 하며, 중량에 비해 열량이 낮은 편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식품 조리 및 레시피 _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서 또는 통조림이나 배숙형태로 섭취한다. 시원한 맛이 있어 냉채나 샐러드 재료로도 쓸 수 있다. 케일을 채 썰고 배를 편으로 잘라 팬에 구운 뒤 오리엔탈 소스(간장, 다진양파, 레몬즙, 올리브오일, 꿀)를 부어 샐러드로도 만들 수 있다. 또 불린 쌀가루와 체에 거른 간 배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이면 배미음이 된다. 배를 고를 때는 껍질이 팽팽하고 들어보아 묵직하며 표면에 상처가 나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두며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면 된다.

보너스 레시피

<배숙>

① 도라지는 흙을 털고 씻은 뒤 가닥으로 나눈다.
② 배는 한 개를 6~8등분하고 씨를 제거한다.
③ 물 6컵에 재료들을 넣고 끌인 후 약불에서 40~60분 가열한다.
④ 건더기는 건져내고 체에 거른다.
⑤ 배는 믹서에 갈아 섞어도 되며 꿀이나 설탕으로 기호를 맞춘다.    Tips : 도라지 대신 생강을 편으로 썰어 대체해도 된다.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