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과 생명
과월호 보기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2015년 4월호

보툴리눔 독소
  글·이승화 | 이종상 (아주대학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청주 미하이의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최근 10년 전부터 보툴리눔 독소가
미용 및 질환 치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까지 핫 이슈가 되고 있는 보툴리눔 독소에 대해
질의응답을 통해서 쉽게 공부해 봅시다.


1. 먼저 보툴리눔 독소와 연관된 역사를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18세기: 음식에 의한 보툴리즘 창궐에 대한 첫기록
1820~1822년: 독일의 케르너가 소시지 독소에 대하여 처음으로 체계적인 연구발표
1920년: Hermann sonner가 보툴리눔 독소를 처음으로 순수한 형태로 추출
1977~1980년: A. scott이 사시 치료에 보툴리눔 독소를 사용한 치료결과를 논문발표
1989년: FDA가 안구경련, 사시 등에 보톡스를 적응증으로 허가함
2002년: FDA가 미용적응증(미간주름치료)을 처음으로 공식 허가함
2004년: A형 보툴리눔 독소인 메디톡신@이 한국에서 개발됨
2005년: 비독소단백질이 들어있지 않은 보툴리눔 독소 제오민@이 독일에서 개발됨
2010년: FDA가 만성편두통에 대한 적응증을 허가함

2. 보톡스는 어떻게 작용을 하는 것인가요?

▶ 신경과 근육이 접합하는 신경근 접합부에는 신호전달을 하는 수용체가 있는데 여기에 보툴리눔 독소가 강력하게 접합하며 운반단백질을 변성시켜 근육을 위축시키고 작용을 막는 것입니다.

3. 보툴리눔 독소를 사용 시 효과가 영구적이지 못하고 3~6개월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보툴리눔 독소의 주입 뒤 효과가 3~6개월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이유는 마비된 신경의 말단에서 신경이 재분비 되기 때문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흐르는 물을 돌로 막아놨는데 옆길이 생겨서 물이 다시 흐르게 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미용적인 보툴리눔 톡신 사용법의 적응증에는 어떤 부위가 있을까요?

A. 이마주름: 안정상태에서는 안보이던 주름이 눈위로 치켜 뜰 때만 두드러질 때. 주름선이 이마 중상부에 주름이 몰려 있는 경우.

B. 미간주름: 치료 만족도가 높은 주름, 콧잔등 주름이나 이마주름이 심하게 동반 되었을 시는 같이 치료해야 경과가 좋음.

C. 눈가주름: 평소에는 주름선이 안보이다가 크게 웃을 때만 주름선이 나타나는 경우. 눈가주름만 보이고 눈밑주름이 동반되지 않는 환자.             

D. 잇몸노출증: Gummy smile이라고도 하며 웃을 때 잇몸과 위앞니, 송곳니 뿌리부분까지 과도하게 노출된 경우. 입술을 위로 올리는 근육이 과도한 장력을 보이기 때문. 부수적으로 팔자주름까지 개선되는 경우가 종종 있음.

E. 자갈턱 모양(호두주름): 특정한 표정을 지을 때만 자갈모양 턱이 생기는 환자. 턱이 울퉁불퉁한 환자라도 보툴리눔 독소와 필러로 상당히 좋은 치료결과를 볼 수 있음. 연조직소실이 많지 않은 젊은 환자에서 효과가 좋은 편. 

F. 양성교근비대증(사각턱): 아랫이를 ‘앙’하고 물을 때 비정상적인 크기의 근육이 촉지되는 경우. 뼈만 큰 경우에는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함. 이갈이를 하는 사람도 보툴리눔 톡신 교근 비대증 치료의 적응증이 될 수 있음.

G. 종아리윤곽술: 종아리가 두꺼운 것은 이론적으로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a. 장딴지근이 비후된 경우
b.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경우
c. a.b가 복합된 경우

장딴지근이 비후된 경우가 가장 좋은 적응증. 가장 흔한 것은 c. 복합형태인데 이것 또한 좋은 보툴리눔 톡신의 적응증이 됨. 전신적인 비만은 없으나 걷거나 계단 오를 때 하이힐을 신을 때, 소위 알통이 두드러지는 분들이 최근에 많이 보툴리눔 톡신을 맞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음.

5. 다한증에 요즘 치료로 보툴리눔 톡신을 사용한다고 하던데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 국소다한증은 2004년 FDA에서 겨드랑이 다한증을 허가함으로써 정식으로 인정되었습니다. 효과는 2~8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장점은 실패율이 낮고, 간편하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1년에 2회 정도 맞아야 하므로 경제적으로 부담이 있을 수 있으며 손과 발바닥은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다한증 환자의 80%에서 다른 부위의 다한증을 동반하므로 다른 부위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6. 사각턱 보툴리눔 독소를 맞은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 일주일간은 씹는 음식(오징어, 껌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상성으로 근육이 더 과도하게 커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독소가 열에 약하므로 당일 사우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는 1~2주 정도가 지나야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번 달에는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보툴리눔 톡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기술한 내용 외에도 다양한 임상 적응증이 있습니다. 미용뿐만이 아니라 경부근긴장 이상이나 상지강직, 안검경련 등에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