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과 생명
과월호 보기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2012년 9월호

활성산소와 산화스트레스
  글·함준수 (한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높은뜻광성교회)

수명에 영향 미치는 요소 중 중요한 사실은 우리 몸이 받은 손상이 누적되어 영향을 준다는 것인데 이 중 대표적인 것이 활성산소이다. 즉 정상적인 대사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생성되는 활성산소에 의하여 지질, 단백질, 핵산 등 세포구성 성분의 산화 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러한 손상들이 축적되어 노화와 죽음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산소는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우리 몸이 과다한 산소에 노출되면 세포가 산화되고 손상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산소를 ‘활성산소’(유해산소)라고 한다. 우리가 호흡하여 마시게 되는 산소의 약2%가 활성산소로 전환되며, 우리 몸 안에서 해독작용과 면역작용 등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으나, 오염된 환경, 흡연, 스트레스 등 필요 이상의 활성산소가 몸 안에 증가되면 오히려 정상 생체조직을 공격하여 세포에 손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활성산소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병은 매우 다양하여, 심장질환(고혈압, 동맥경화), 뇌질환(뇌졸중, 파킨슨씨병), 성인병(당뇨병), 위장 질환(간염, 위, 십이지장궤양, 염증성 장염), 호흡기 질환(천식), 피부 질환(기미, 주근깨, 아토피성 피부염). 그리고 신장 질환, 백내장, 류마티스에 이르기까지 많은 질병이 활성산소와 이로 인한 생체 내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으며 인간의 생명을 단축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피부에 주름이나 검버섯이 생기는 노년의 징후나 눈이 침침해지는 노안의 진행에도 활성산소가 깊숙이 개입돼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로부터 밝혀지고 있다. 활성산소는 대부분 음식물을 섭취해 에너지로 바꾸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생기게 되는데, 우리 몸에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 주어 우리 몸이 노화되고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 물질도 있어 활성산소의 무제한 증가를 막아 준다.

이러한 활성산소로 인한 피해를 줄이려면 일단 활성산소의 생성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즉 과도한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 등은 반드시 피해야 하며 공해, 자외선, 식품첨가물 등 각종 유해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해야 한다. 많은 음식을 섭취할수록 그만큼 많은 양의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므로 소식을 하고 규칙적으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나이가 들면(특히 40대 이후) 체내의 항산화 효소들은 점점 저하되고 활성산소가 더 많이 만들어져 야채나 과일 섭취만으로 충분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어렵게 되므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비타민C나 셀레니움 등 항산화제를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항산화제는 인체 내에서 만들어지는 것과 외부에서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인체 내에서 만들어지는 항산화제로는 Superoxide Dismutage(SOD), Catalase, Glutathione peroxidase 등 효소가 있으며 외부에서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는 비타민C, 비타민E, B-carotene 등 비타민과 셀레니움(Se), 망간(Mn), 아연(Zn) 등 미네랄이 있다. 이외 녹차와 적포도주 등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polyphenol)이 대표적인 항산화제이다. 이들 항산화제들은 활성산소의 독작용을 제거하여 생체를 보호하고 있으며 항산화 물질이 활성산소를 적절히 제거하지 못할 경우 축적되는 활성산소에 의해 여러 가지 질병이나 노화가 초래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야채, 과일)을 많이 섭취할 필요가 있으며, 평소 섭취로는 부족한 경우가 많아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C 등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아직까지는 질병과 관련하여 활성산소의 작용원리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접근이 부족한 상태에 있어 많은 연구가 필요하나, 적당한 운동과 좋은 식습관 그리고 자기 수양 등으로 평소 건강을 유지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표1_황산화 효과가 뛰어난 과일

크랜베리 1/2컵(55g)  :  Phenol 373mg
배  1 medium(66g)  :  317
포도(적) 1/2컵(80g) :  296
사과 1 medium(138) :  256
체리  1/2컵(73g)  :  231
딸기 8 medium(147)  :  95
수박 1 large vedge(286)  :  183
블루베리 1/2컵(70g)  :  181
바나나 1 medium(126)  :  174
청포도 1/2컵(80g)  :  155

표2_황산화 효과가 뛰어난 야채

비트   :  2774
시금치    :  2640
브로콜리   :  1590
양배추   :  1359
당근   :  1215
적피망   :  901
콜리플라워  :  901
녹색피망   :  558
토마토   :  337
콩   :  290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