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과 생명
과월호 보기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2012년 9월호

신생아 모유 먹이기
  글·하정훈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 엄마랑 아기랑 같이 잡시다  모유 먹이기에 성공하려면 엄마와 아기가 24시간 내내 같은 방을 사용하면서 아기가 먹고 싶어 할 때마다 먹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신생아실에 아기를 맡기지 마십시오.

- 모유만을 먹입시다  아기를 분만하고 처음 3일 동안은 소량의 초유가 나오는데, 적게 나와도 아기가 그 나이에 먹고 살기에 충분한 양입니다. 대부분의 만삭아는 제대로 자주 젖을 빠는 것만으로도 필요한 만큼의 수분과 영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게 나온다고 분유나 설탕물을 먹이거나 다른 음식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모유 외에 다른것을 먹게 되면 모유수유에 실패할 가능성이 더 많아집니다.

- 모유 수유 빨리 시작합시다  아기가 태어난 후 가능하면 30분~1시간 이내에 젖을 빨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기가 처음부터 모유를 빨 수 없는 상황이라면 회복기간 동안 엄마와 같이 지내게 해 줘야 합니다. 아기가 젖을 빨면 모유 생산이 서서히 증가하며 자궁을 수축시켜 출산 후의 출혈을 줄여 줍니다.

- 먹이는 횟수  모유는 24시간 동안에 8~12번을 먹여야 합니다. 이보다 적게 먹이면 모유가 잘 만들어 지지 않아서 모유만으로 수유하기 힘들어 집니다. 자면 어떻게 하냐구요? 깨워서라도 이 정도는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 먹이는 시간 간격은?  시간 맞춰 먹이지 마세요. 아기가 배고파하면 먹여야 합니다. 먹지 않고 계속 자는 신생아는 먹은 지 3~4시간이 지나면 깨워서라도 먹이는 것이 좋은데, 낮에는 2~3시간이 되면 깨워서 먹이고 밤에는 4시간 정도 안 먹고 자는 경우 깨워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밤에 한 번 정도는 5시간 내리 자도 깨우지 않고 그냥 둘 수 있습니다.

- 배고파하면 먹입시다  아기가 배고파하면 먹여야 합니다. 신생아의 경우 특정시간대에 한꺼번에 몰아서 매시간 먹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시간을 맞춰 먹이려는 시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아기가 먹고 싶어 하면 바로바로 빨리는 것이 좋은데, 배고픈 아기는 똘망똘망해지고 움직임이 증가하고 입맛을 다시고 젖을 찾으려 하고 젖꼭지 앞에서 먹으려고 입을 크게 벌리기도 합니다. 아기가 울 때 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잘 관찰해서 배고파 울기 전에 아기에게 젖을 먹일 수 있어야 합니다. 배고파 할 때 먹이려면 엄마와 아기가 같은 방에서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번 수유 시에 양쪽 젖을 다 먹입시다  한쪽을 15분 정도 충분히 빨리고 반대편 젖을 또 물려 15분 정도 먹입니다. 이번에 두 번째 물렸던 젖은 다음번에 먼저 물려야 합니다. 두 번째 젖을 빨면서 아기는 잠들 수 있습니다.

- 충분히 빨립시다  모유는 한 번 수유 시에 15분간 수유를 하여 한쪽 젖을 완전히 비우고 아기가 더 먹고 싶어 하면 다른 쪽도 15분간 더 빨리십시오. 하지만 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신생아 초기에는 1시간 이상 젖을 먹는 아기도 있고 조금씩 자주 먹는 아기도 있습니다. 그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젖이 잘 돌게 된 이후에도 계속 50분 이상 아기가 젖을 먹으려 한다면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쯤 먹다가 졸려서 자면 트림을 시키거나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가벼운 마사지를 해주는 등 아기를 깨워서라도 계속 먹여 한쪽 젖을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만일 충분히 먹이지 않아 유방에 여분의 젖이 남게 되면 울혈이 생겨 불편할 수 있고, 유방을 충분히 비우지 않으면 모유의 양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히 젖을 비우지 않으면 지방이 많은 후유(hind milk)를 제대로 먹지 않아서 체중 증가와 두뇌 발달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유를 먹이겠다고 앞쪽을 짜내고 뒤쪽만 먹여서는 안됩니다.

- 밤에도 모유를 빨립시다  아기는 밤에도 젖을 물려야 합니다. 밤에 젖을 물리면 모유가 잘 나와 모유 수유에 성공하기 쉽습니다. 신생아시기에 아기의 수유 횟수가 하루에 8번 이하로 적을 때는 깨워서라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 우유병 사용을 자제합시다  만일 의학적인 필요에 의해서 젖을 물릴 수 없거나 분유 등으로 보충식을 먹여야 할 경우는 우유병을 사용하지 말고 컵이나 스푼이나 보충기(supplementer)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4주 이전에 우윳병 젖꼭지를 빨아본 아기들은 유두혼동이 생겨 엄마의 젖을 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신생아를 굶겨서는 안돼  정말로 어처구니없는 이야기지만 신생아를 굶기면 태변이 잘 나오고 건강해 진다는 미신을 믿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는 출생 후 수일간은 적은 양의 초유만으로도 아기가 충분히 살아갈 수 있는 상황을 잘못 이해한 것으로, 이렇게 적은 양의 초유지만 아기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꼭 먹여야 합니다. 신생아를 굶기지 말라는 것은 유니세프와 세계보건기구에서 성공적인 모유 수유를 위해서 가장 강조하는 내용 중의 하나입니다.

- 젖을 짜서 먹이지 마세요  젖은 직접 물릴 수 없는 의학적인 이유가 있거나 엄마와 아기가 어쩔 수 없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직접 물려야 합니다. 최근 산후조리를 하는 엄마들 중에서 특별한 이유도 없이 유축기로 젖을 짜서 아기에게 먹이는 엄마도 있는데 이런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산후 조리 기간이 끝나더라도 짜서 먹이려면 두 배의 시간이 걸리는데 그 고생을 왜 합니까? 그리고 모유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신생아시기에 자서 먹이면 모유가 줄어서 더 이상 먹일 수가 없는 경우가 흔히 생깁니다. 모유는 직접 먹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배고프면 먹는다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모유를 먹이는 아기는 배고파 할 때 먹이고, 한번 먹일 때 충분히 먹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금씩 자주 먹이지 말고, 시간 맞춰 먹이지 말고, 입에 손을 대서 빨려고 한다고 젖 먹이지 말고, 보챈다고 젖부터 먹이지 말고, 졸려한다고 젖 물려 재우지 마십시오. 배고파하지 않는데도 젖을 자꾸 먹이게 되면 아기는 배고파야 먹는다는 사실조차 배우지 못합니다.

이렇게 먹다가 일단 살이 한번 찌기 시작하면 그 살들이 먹을 것을 달라고 아우성치기 때문에 이제는 툭하면 먹으려고 해서 잘못하면 살이 뒤룩뒤룩 찝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제 아기도 힘든 일이 생기면 먹는 것으로 위안을 삼으려 합니다. 이것이 잠재의식에 박히면 나중에 커서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극복하려 노력하기보다는 술로 해결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은 배고플 때만 먹이는 것임을 잊지 마십시오. 

- 밤중 수유 이렇게 합시다  신생아의 경우는 밤에도 젖을 먹여야 모유가 잘 나오고 아기의 몸무게도 잘 늘게 됩니다. 모유를 충분히 먹여서 아기가 잘 자라고 잠도 잘 잔다면 그것보다 행복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밤에 배고파 깨는 아기는 먹여야 합니다. 하지만 젖을 충분히 먹이는 연습을 하면 서서히 아기가 밤에 자는 시간도 길어질 수 있습니다. 8주에 밤에 적어도 5시간은 내리 자는 것은 보통입니다. 수면교육이 잘 된 아기는 만 4개월에 7시간, 6개월이 되면 밤에 먹지 않고 9시간 이상을 내리 잘 수 있습니다.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