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과 생명
과월호 보기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2012년 9월호

두유
  글·김정희 (前 동대문병원 영양과장. 충정교회)

21세기의 화두라 불려지는 것에 디자인(design)과 DNA가 있다. 구매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디자인에 사용하기 편한 기능성까지 겸비한 아이템들, 인간의 수명이 150세까지 갈 수 있다는 생명공학의 내용들이 회자되고 있다. 디자인 뿐 아니라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여 지갑과 마음을 열게 만드는 마케팅을 비롯하여 강조하고자 하는 상품의 이미지를 무의식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노력들은 제품 판매 뿐 아니라 선거, 면접 등 여러 방면에서 실제 이루어지고 있다. 인간의 수명이 150세라… 아프지 않고 다른 이들의 희생과 마음을 서글프게 하는 일 없이 건강한 150세라면 그 누가 마다하겠는가? 고령화 사회에서 우리들 주변에서 들려지는 크고 작은 내면들을 보노라면 150세 수명이라는 말이 개인적으로는 무섭다. 성경에서도 인간의 연한은 7~80이라 한 것처럼 건강하게 누리며 사는 것이 맞지 않나 싶지만 실제 그 비슷한 나이가 되어보지 않았으니 무어라 쉽게 말할 수도 없고…

두유의 이미지는 노약자에게 좋은 식품이란 인상이 강하다. 유당 불내증이 있는 어르신들의 대용품이기도 하지만 국산 콩으로 만들었다는 자연적인 이미지 또한 강조되는 측면이다. 근래에는 액상형태 뿐 아니라 국산 콩을 갈아 자연건조 동결시킨 파우더(powder)형태의 두유도 나오고 있다.

이름의 유래

두유라는 이름보다는 베지밀이 더 익숙한 이름이다. 베지밀은 ㅈ식품회사에서 개발한 식물성 우유(vegetable milk)로 복부팽만과 설사를 호소하는 유아를 위해 탄생되었다. 우유 속에 들어 있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lactase)결핍으로 인해 우유를 섭취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였다. 단백질의 섭취가 많지 않았던 6~70년대는 우유의 섭취량을 조사하기도 하였다. 3년마다 정기적으로 국민의 건강상태와 식품섭취 및 영양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국민건강영양조사로 단백질 섭취 권장을 위한 방법으로 우유를 추천하던 시절이었다. 우유의 저장기한을 높여 분유형태로 만들기도 하고 사람들의 우유섭취를 늘리기 위해 우유에 딸기, 초코향(flavour)을 넣어 딸기우유, 초코우유를 생산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유당불내증이 많은 우리 국민들에게 있어 베지밀은 영양실조로 있는 유아 뿐 아니라 소화력을 돕고 구수한 맛에 노인들이 좋아하는 선호식품이 되었다

영양성분

두유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콜레스테롤이 없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시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콩 속의 이소플라본이 알려지면서 중년여성들의 뼈 건강을 위한 식품이기도 하다. 두유 1인 1회 분량(200mL)에는 120 kcal정도의 열량으로 다이어트와 식스팩 같은 근육을 만들기 원하는 젊은이들에게도 좋다. 식빵 한쪽을 100kcal 정도로 볼 때 두유 한 컵 마시는 것이 더 유익함을 알 수 있다. 우유 200mL와 비교해 봐도 열량과 단백질 함량은 비슷하나 나트륨 함량은 두유가 우유의 약 2배, 우유는 두유에 비해 비타민 A와 C의 함량이 높다. 두유의 일반 성분에 타겟 층을 달리하여 칼슘함량만을 높인다든지, 열량을 40% 정도 감한다든지 당 상승을 우려하는 이들을 위해 사탕수수 추출물인 천연 이탄당 팔라티노스로 대체를 한다든지 팥과의 만남으로 영양성분을 강화하든지 우유와 커피의 만남을 본 딴 두유와 커피의 만남으로 기호를 다르게 한 제품 등 다양하다. 제품에 표시된 식품표시함량을 보고 가장 적합한 선택을 하는 지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식품조리 및 레시피

라떼(Latte)는 우유라는 뜻으로 에스프레소에 따뜻한 우유를 섞어 만드는 음료다. 우유대신 두유로 두유라떼도 가능하며 요리 시 반죽에 쓰는 우유 대신 두유로 대체해도 된다. 두유를 선택할 때는 유통기한 확인은 기본이고 고형분의 함량이 7% 이상은 되어야 하며 화학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것을 고르면 된다. 다양한 제품들 속에서는 식음하는 이의 특징을 알고 그에 제일 잘 맞는 제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선택하면 된다.

 《녹차라떼》
 
- 녹차 1작은술을 가루로 낸다.
- 두유 1컵을 따뜻하게 데운다.
- 에스프레소를 준비하여 같이 섞는다.
- 거품기를 이용하여 섞은 후 꿀이나 시나몬 가루를 넣는다. 

   Tips |  거품기를 이용하면 부드러운 맛을 더 낼 수 있다.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