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건강과 생명
과월호 보기
특집
건생주치의
건생가이드
건생캠페인
건강한 사람들
신앙클리닉
시론
문학
2012년 6월호

안구건조증
  글·현준영 (분당 서울대병원 안과. 서울의대 안과학교실 교수)

우리의 눈에서 가장 바깥 부분을 이루고 있는 각막은 검은 동자에 해당하는 투명한 구조로 유리창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각막표면이 건강하지 못하면 빛이 눈으로 들어올 때 굴절이 깨끗하게 일어나지 못하므로 시력저하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각막을 덮고 있는 눈물막은 수성(물)성분, 점액성분, 그리고 지방질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 비타민이나 성장인자 등을 포함하고 있는데, 눈을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수분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깨끗한 굴절면을 유지하여 좋은 시력을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눈물의 분비가 감소하거나 눈물의 분비가 정상이더라도 과도하게 증발이 일어나게 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에서는 그림과 같이 눈물막이 안구표면에 적절하게 유지되지 못하고 조기에 파괴되며, 안구표면에 손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불편감, 통증, 시력저하 등의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의 발생에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눈물샘이 염증이나 다른 원인으로 직접적으로 손상되어 눈물분비가 감소할 수 있으며, 낮은 습도, 밀폐된 공간이나 에어컨, 히터바람과 같은 환경적인 요소로 인해 눈물의 증발이 과도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안검염, 점안약의 사용, 안구수술, 콘택트렌즈의 착용 등과 같이 동반된 안구표면질환이나 안구표면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요인들로 인해 눈물막이 불안정하게 되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는데, 폐경, 임신, 수유 등이 안구건조증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는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콘택트렌즈 착용이나 과다한 점안제의 사용, 눈물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 약제의 복용 등과 같이 조절이 가능한 위험인자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반된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눈꺼풀염증을 치료하는 것도 안구건조증의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부족한 눈물을 보충하기 위하여 인공눈물점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 되며 인공눈물점안제를 장기간 빈번히 사용하는 경우에는 점안제에 포함된 방부제에 의한 안구표면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물의 오스몰농도가 증가하는 것이 안구건조증의 발생요인이며 안구표면의 염증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계속 유지되고 더 나아가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어 안구건조증의 치료도 눈물의 오스몰농도를 낮추고 안구표면의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싸이클로스포린 등의 항염증제나 자가혈청점안제를 인공눈물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과 음식 간에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오메가-3 지방산에 비해 오메가-6 지방산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구건조증 발생의 위험이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오메가-6 지방산은 곡류나 닭고기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이나 아마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보조적인 요법으로 식이요법을 통하거나 상품화 되어 판매되고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분을 보충해주고 안구표면의 윤활작용을 하는 인공눈물점안제 이외에 눈물의 분비를 자극하기 위한 약제들이 개발되고 있어 안구건조증의 치료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안구건조증

컴퓨터모니터와 같은 비디오 단말기를 사용하는 것은 안구건조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인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비디오 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 안구건조증의 발생이 2.33배 증가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비디오 단말기를 이용할 때 안구건조증의 발생의 증가는 시각적으로 집중하는 작업을 할 때 자연적인 눈 깜박임이 감소하게 되는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생리적인 눈 깜박임은 분당 16회 정도 일어나게 되는데 비디오 단말기 사용자에서는 분당 6~7회 정도로 눈 깜박임이 감소하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 작은 크기의 화면을 장시간 집중해서 주시하게 되므로 비디오 단말기를 사용할 때와 같이 안구건조증의 발생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장시간의 조절로 인해 눈 피로가 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물실험에서 비디오 단말기를 주시하는 경우 눈 깜박임의 감소로 눈물이 증가할 뿐 아니라 눈물샘의 기능저하로 눈물분비가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장시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의식적으로 눈 깜박임을 충분히 하거나 휴식기를 가짐으로써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는 것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거나 이전에 눈 수술을 받은 병력이 있는 경우, 여성 등과 같이 다른 안구건조증의 위험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에 의한 안구건조증의 발생 위험이 더 크게 증가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Copyright ⓒ 건강과 생명(www.healthlif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컨텐츠 사용 문의 및 저작권 문의

Untitled Document